과학문화 콘텐츠

언론보도

게시판뷰
[뉴시스] "3D로 가상우주체험하러 오세요"…서울시립과학관 야간개장
날짜 : 2019-08-07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25

*과학문화 행와 관련된 기사입니다.


서울시립과학관(관장 이정모)은 오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한 여름밤의 과학관' 야간개장 행사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더위엔 뻔뻔(FunFun)하게 과학관 가서 과캉스 즐기자’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전시 ▲교육 및 강연 ▲과학관 체험프로그램 ▲지역사회 협력 체험프로그램 ▲공연 등 분야별로 구성됐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이다.

우선 과학관 4개 전시실은 과학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야간에 전시물을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다. 3D스페이스 관람을 통한 가상우주여행 체험, 여름철 별자리 이야기와 천문현상을 소개하는 천체시뮬레이션 해설, 과학관 대표전시물 '토네이도 쇼' 및 '공포와 과학'을 주제로 하는 과학해설 등도 경험할 수 있다.

청소년 대상 과학실험교실 및 과학관 전시물 활용 스템프 투어 '과학관은 살아있다(DNR)'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남극에서 펭귄을 연구했던 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실제 펭귄골격표본을 보면서 펭귄을 탐구해보는 '한여름에 만나는 추~운 남극이야기' 강연도 열린다.

서울시립과학관은 지난해에 이어 도심 속에서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특별전을 운영한다. 과학관 메이커스튜디오 내부에 대형돔(4mx3m 규모)을 설치했다. 그 안에 반딧불이 생태서식 공간을 조성해 관찰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사이언스 광장에서는 우블렉(물처럼 흐르다 충격을 주면 단단해지는 물질) 표면을 걸어가는 체험도 할 수 있다.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뇌의 집중력을 이용한 드론 날리기, 아크릴물감을 이용해 자신만의 운동화 직접 만들기, 식용 허브와 탄산수를 이용한 무알콜 모히또 만들기, 광복절 맞이 태극기 우산 만들기, 대한민국 로봇봉사단을 초대해 로봇의 원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사로 생활분야 프리마켓 운영, 과학관 자원활동가(도슨트 등)들이 남극강연에 어울리는 펭귄 알 옮기기, 댄스 공연 등도 펼쳐진다.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이번에 야간개장하는 '한 여름밤의 과학관'은 과학관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과학놀이와 과학쉼터를 제공하고자 기획·운영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립과학관이 많은 시민들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과학관으로서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과학문화 향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링크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9386010

[중앙일보] "탈일본, 과학기술로 나라 지킨다" KAIST 교수 100명 나섰다
[연합뉴스]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 트레이딩 경진대회' 8∼9일 개최